본문 바로가기

건강기능식품

천심련 추출물 효능과 부작용, 관절건강 기능성원료

반응형

천심련 (穿心莲; Andrographis paniculata)  추출물 효능과 부작용, 관절건강 기능성원료

최근 들어 관절 건강에 부쩍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는데요, 계속해서 건강기능성을 인정받는 신원료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원료들이 예전부터 오랜 시간에 걸쳐서 통용되고 있는 것이 많지요 그중에 하나가 천심련입니다. 천심련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은 낯설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우리 전통의학의 한약재로 사용하는 식물 중의 하나였습니다. 천심련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기능성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천심련(穿心莲; Andrographis paniculata) 추출물이란?

쥐꼬리초망과의 식물인 천심련을 원재료로 한 추출물입니다  인도, 그리스, 중국 등의 ‘아유르베다’, ‘우나니’와 같은 전통의학서에 기록돼 있는 전통 약용식물이고 우리나라의 한약재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미국, 캐나다, 일본, 인도,그리스등에서도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천심련’은 염증완화하고 , 항산화, 항바이러스, 면역증강 등의 효능이 보고 돼 오래전부터 약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천심련(穿心莲; Andrographis paniculata) 추출물 효능

천심련 추출물핵심성분 [안드로그라폴라이드] 가 관절건강 핵심성분으로 관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서 최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알려진 천심련은 열기를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열로 인한 두통, 열성경련, 열성질환 등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진통 작용등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항염에 효과가 있고, 바이러스로 부터 보호해 주면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진정효과가 있어서 스트레스, 불면증, 불안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능성 원료인 천심련추출물을 인체 적용시험을 한 결과 관절 통증이 개선이 되고 관절 뻣뻣함 개선, 신체적 기능 개선 또한 워맥지수 (WOMAC) 도 개선됨을 확인받았습니다.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통해서 관절건강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입니다.

 

천심련(穿心莲; Andrographis paniculata) 추출물 부작용

100% 식물성 원료로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롭다고 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증상을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거나 다량으로 복용하려면 꼭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천심련 자체가 5천 년 고서에서도 쓰였던 재료이고, 요즘 추출물은 농축하여 안전성과 독성 검사까지 모두 마쳤기 때문에 안심하시고 드셔도 됩니다. 우리나라 관절염 환자수가 연간 4,000,000명입니다. 이런 관절염의 통증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크다고 합니다. 우리 몸속의 140여 개 관절이 하루에 움직이는 횟수만 10만 회이고 평생을 사용하는 관절은 염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런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수 있다고 하니 천심련 추출물이 더 관심받고 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더 큰 병이 되기 전에 드시는 식품이라고 생각해 주시고 증상에 따라서 꼭 전문가와 상담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