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기능식품

나토키나제(Nattokinase)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반응형

나토키나제(Nattokinase)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나토키나제 이름이 낯설지만 낫또 하면 익숙하시죠? 세계 건강식품 5대 중 하나인 낫또라고 하면 더 친숙합니다. 세계 5대 식품은 그리스의 요구르트, 스페인의 올리브유, 인도의 렌틸콩, 한국의 김치가 있습니다. 낫또는 콩 종류 중에서 대두를 발효 한 이후 숙성해서 만든 일본의 식품으로 청국장과 비슷합니다. 나토키나제(Nattokinase)는 가깝지만 먼 나라 일본에서 유래한 천연효소 중 하나입니다. 기능으로는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에 좋은 효소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장수푸드 중의 하나입니다. 나토키나제(Nattokinase)와 낫또(Natto)를 혼용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둘의 차이점과 효능, 그리고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나토키나제(Nattokinase)와 낫또(Natto)의 차이점

나무열매인 나또 에서 추출되어 만들어진 나토키나제(Nattokinase)는 효소의 일종으로 혈액순환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토키나제(Nattokinase)는 혈액을  유동적으로 흐르게 만들고 ,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고 혈전을 제거해 줍니다. 낫또(Natto)는 일본의 전통적인 음식입니다. 우리나라의 청국장처럼 콩을 발효 한 이후 숙성해서 만드것입니다. 매우 특이한 향과 끈끈한 점액질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간식이나 아침식사로 드시는 분이 많습니다. 즉, 대두가 낫도꾼에 의해서 발효과 되는 중에 끈적끈적한 실 같은 점액질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하얀 실처럼 보이는 점액질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나토키나제입니다. 나토키나제는 일본에서 히로유키스마박사에 의해서 발견되어 알려졌으며, 혈액순환, 혈전용해. 비타민B군 , 항산화등 탁월한 효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토키나제(Nattokinase)의 효능

나토키나제는 혈액관련해서 가장 큰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개선 및 혈전제거 혈액의 응고까지 예방해서 끈 쩍 끈적 해 지고 혈액이 막히는 것을 도와줍니다. 혈전은 혈액이 타하거나 혈관 내에서 혈액이 굳어 발생하는 찌꺼기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렇게 혈전으로 인해서 혈액이 흐르는 관 혈관이 끈적끈적해지고 막히게 됩니다. 혈액순환 장애는 물론이고 뇌부터 발끝까지 흐르는 혈액이 뇌에서 막히면 뇌졸중, 뇌경색등 무서운 병이 심장에서 막히며 심근경색 같은 병을 유발하게 돼 합니다. 이렇게 혈액이 굳어지는 것은 여러 가지 질환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나토키나제(Nattokinase)를 섭취하게 되면 심혈관질환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는 피브리노겐을 분해하여 혈전을 녹이는 작업을 합니다. 뭉치고 굳어있던 혈관은 깨끗해지고 심혈관질환의 예방에서 도움을 줍니다. 체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을 일으키는데요 낫또에 포함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지방간의 원인을 없애 간기능을 정상적으로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여 중성지방 수치 개선에도 기여합니다. 또한 혈압과 당뇨도 예방해 줍니다. 당뇨병을 억제, 신부전의 위험을 낮추어서 당뇨병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낫토는 칼슘과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되어 뼈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혈관벽이 딱딱해지는 석회화를 막아주고, 칼슘은 뼈가 잘 붙도록 도와줍니다. 낫또를 먹는 가장 큰 이유가 장건강 때문이 신 분도 많으신데요 대두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나오게 되는 바실러스 균은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진시켜 장내 미생물들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장건강의 개선은 물론 신진대사도 촉진해 주고 체지방도 감량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두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이것을 발효해서 만든 낫또엔 호르몬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되어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 중의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 칼로리, 저 탄수화물,  고식이 섬유 고단백실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낫또는 거의 완벽한 식품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토키나제(Nattokinase)와 낫또(Natto)의 부작용

콩을 발효해서 만들때 발생하는 효소의 일종이기 때문에 알려져 있는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비타민 K2가 혈액응고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우병이나 혈액응고억제제, 혈액을 묽게 하는 약을 복용 중이실 때는 섭취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이런 약을 복용하실 때는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라 과도하게 섭취하실 때는 소화기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배탈, 설사, 복통 등의 문제가 생기거나 위장장애의 문제가 생긴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나토키나제(Nattokinase)와 낫또(Natto)를 먹는 법

시중 제품으로 많이 나와있어 예전처럼 만들기가 어려워서 접근성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오랜 시간 발효와 숙성을 거칠 필요도 없이 쉽게 구매하여 섭취가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발효식품 특유의 냄새와 끈적거리는 점액질의 질감 때문에 호불호가 강한 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낫또를 섭취하기 전에 많이 섞어주어 점도를 높여 나 토니카 제가 많이 나오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본에서는 비빔밥으로 많이 해먹기도 합니다. 밥 위에 간장소스, 고추냉이. 달걀, 파, 김가루등을 넣기도 하고 삼각김밥의 속재료도 사용합니다. 토스트나 파스타 같은 음식이 곁들여 먹는 것도 낫또를 먹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렇게 간편하게 쉽게 섭취가능하고 효능이 많은 완전 건강식품인 낫또를 매일 섭취하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리라 생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