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름철 잘 생기는 요로결석 예방법, 치료방법, 증상

반응형

기나긴 장마 이후 폭염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요로결석이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여름철 더 잘 생긴다는데요 한번 생기면 엄청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런 요로결석은 땀이 많이 흐르는 여름철에 소변이 농축되기때문에 소변의 농도가 진행질수록 결정 형성이 쉬어진다고 하네요 또한 여름철 일조량이 늘어나면서 비타민 D의 합성으로 인해 소변에 칼슘 배설이 많아져서 잘 생긴다고 합니다. 

요로결석

요로결석이란? 

칼슘과 옥살산(Oxalate)이 방광에서 만나서 옥살산칼슘(Calcium oxalate)으로 바뀌고, 딱딱한 결정으로 덩어리지면서 발생합니다. 즉 오줌 성분이 굳어 생긴 돌이 소변의 흐름을 방해해 격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소변 내에서 칼슘, 수산염, 인산염 등의 농도가 높아지면 결정이 형성되어 발생합니다. 수분섭취에 큰 영향을 받지만 유전 및 식습관 관련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결석이 생긴 이후에는 재발도 높아서 꼭 예방과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요로결석의 일반적인 원인은 1. 수분 섭취 부족: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요로결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식이 요소: 식이물질 중에는 요로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물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인산염 함유 식품이나 소금 섭취가 과다한 식단은 요로결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유전적 요인: 유전적인 요인은 요로결석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요로결석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요소: 비만, 대사 이상, 요로계통의 해부학적 이상 등 다른 요소들도 요로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예방법

요로결석을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1. 물: 결석을 줄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음식은 물입니다. 하루에 적어도 2~3리터의 물을 섭취하여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커피나 녹차 같은 체내 수분을 배출시키는 음료는 삼가고 미지근한 생수를 권해드립니다.  2.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요로결석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레몬, 라임, 오렌지 등에는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어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는 비타민C를 과다섭취할 시에는 결석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3. 고칼륨 식품: 고칼륨 식품은 요로결석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바나나, 아보카도, 시금치, 감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4. 칼슘 함유 식품: 칼슘 함유 식품도 요로결석 예방에 좋습니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에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낮은 인산 함유 식품: 인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요로결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산 함유량이 낮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고영양 식품: 고영양 식품은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단백, 고지방, 고당도 식품은 삼키는 것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7. 혈관건강에 영양을 줄 수 있는 양파는 요로결석에 도움을 줍니다. 

 

마무리

일상생활에서 옆구리 통증이나, 근육통, 위장장애로 오해할 수 있는 요로결석은 최근에 젊은 남성에게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얼마나 통증이 심하면 출산의 고통과 비교할 정도로 3대 통증중의 하나입니다. 적절한 수분섭취와 과일 등의 음식으로 꾸준히 관리하고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